기사 메일전송
아파트 가격 4.5% 급락…"매수 심리 관망세로 전환"
  • 정태기
  • 등록 2024-09-21 07:23:45

기사수정
  • 한국공인중계사협회 통계 발표…서울 강서 21% 하락


[주거경제신문=정태기 ]

8월 아파트 가격이 크게 떨어졌다는 통계가 나왔다. 전국적으로 전달에 비해 2% 가깝게 하락했고, 특히 서울은 4.5%가 폭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부동산정책연구원이 공개한 '월간 KAR 부동산시장 동향' 리포트 9월호에 따르면, 8월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월 대비 1.9% 하락했다. 1년전 같은 달에 비해서는 6.2% 상승했다.


서울은 전월에 비해 4.5% 하락했으며, 수도권은 4.4% 하락하는 등 그 폭이 컸다. 1년전 같은 달에 비해서는 각각 2.9%와 7.2% 올랐다.


지방의 경우 전월 대비 0.7% 하락, 전년 동월 대비 5.8% 상승했다.


서울을 구별로 살펴보면, 강서구가 21.9% 하락해 가장 폭이 컸고, △종로구(-18.0%) △서초구(-11.5%) △도봉구(-8.4%) △서대문구(-6.8%) △영등포구(-6.5%) 순이었다.


반면 용산구는 20.9% 급등했으며, △광진구(5.6%) △중구(2.0%) △강동구(1.6%) △성북구(1.1%) △성동구(1.0%) 등도 상승했다.


협회는 "지난달 아파트 매매가격의 하락은 계절적 요인, 정책(8·8 부동산대책, 스트레스 DSR 2단계), 가격 피로감 등으로 매수 심리가 관망세로 전환됐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리포트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가 시중에서 작성되는 거래 계약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한 통계시스템 KARIS를 통해 분석한 것으로, 지난 8월부터 공개되고 있다. 협회는 이 통계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신고 정보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한국부동산원 통계보다 최대 한 달 이상 빠르고, 전국 개업공인중개사의 실거래 계약정보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호가를 반영하는 KB 통계보다 대표성이 더 뛰어나다고 주장한다.


jtk3355@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합천농협-경남농협, '농촌 왕진버스' 운행 [주거경제신문=정태기 ]합천군과 경남농협이 합천읍에서 관내 농업인, 주민들 200여명을 대상으로 농촌 지역 의료 공백을 메우기 위해 찾아가는 의료 서비스 '농촌 왕진버스'를 27일 실시했다.'농촌 왕진버스'는 병의원, 약국 등 의료 시설이 부족한 농촌 지역 주민들에게 의료, 구강검사, 검안‧돋보기 지원 등 종합 의료 서비스를...
  2. 녹양역 더씨엘59, 건축심의 통과 후 사업 가속화 경기 의정부시 녹양역 초역세권에 건립 추진 중인 ‘녹양역 더씨엘59’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토지사용권원을 100% 모두 확보한 데 이어 최근에는 건축심의까지 통과해 눈길을 끈다. 전체 사업의 '9부 능선'을 빠르게 넘은 것으로, 2025년 착공을 목표로 사업계획승인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조합 관계자는 "청약통장과 큰 돈이 필..
  3. 팀장이 갖춰야 할 모든 것…책 '팀장의 원칙' 출간 [주거경제신문=박성조 ]비즈니스북스에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팀 매니지먼트’의 비밀을 담은 ‘팀장의 원칙’을 출간했다.분명 팀원 시절 똑같이 능력을 인정받아 승진했을 텐데 누구는 리더십을 인정받으며 성과도 내는 팀장이 되고, 누구는 팀 관리는커녕 본인 업무마저 버거워 보이는 팀장이 된다. 무엇이 이런 차이를 .
  4. “동대문 평화시장의 ‘전통 가치’ 높이고 싶다” [주거경제신문=정태기 ]서울 동대문 평화시장은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패션 도매시장이다. 수십년간 전국으로 의류와 패션잡화가 평화시장에서 나갔고, 명절이면 전국의 돈이 평화시장으로 몰렸다. 이제는 온라인 쇼핑과 방송 홈쇼핑 등의 영향으로 과거처럼 성황을 이루지는 않지만 여전히 도매시장으로서 패션 유행을 선도하고 ...
  5. 대한축구협회 노조 "정몽규 집행부 떠나라" 성명 발표 대한축구협회 노동조합 운영위원회가 정몽규 축구협회장의 4번째 연임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축구협회 노조는 지난 12일 성명을 통해 "정몽규 집행부는 이번 임기를 끝으로 협회를 떠나라"라는 입장을 밝혔다.노조는 "연속적 헛발질, 한국 축구의 참사"라며 "지난 3월28일 승부조작/비리축구인 사면 파동 이후 클린스만 선임 및 경질, ..
  6. '전세사기 특별법' 개정안 본회의 통과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전세사기 특별법 개정안은 전세사기 피해자의 주거안정 지원 강화라는 공감대를 가지고 여야와 정부가 합의를 이룬 첫 성과라는 평가를 받는다.개정안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이 피해자의 우선매수권을 양도받아 경매 등을 통해 피해...
  7. 금천 대도연립, 소규모재건축 건축심의 통과…25층 아파트로 [주거경제신문=김길영 ]서울 금천구 시흥동 대도연립 빌라 단지가 25층 아파트로 재건축된다.서울시가 지난 10일 열린 제15차 건축위원회에서 대도연립 소규모주택재건축사업의 건축심의를 통과시켰다고 밝혔다.대도연립 소규모재건축사업은 금천구 시흥동 983-15번지 일대 7,293㎡ 부지에 건폐율 19.88%, 용적률 251.18%를 적용해 지하 3층~지상 25.
재택치료 중 우리 아이 아프면? 상담·…
서울 안심소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