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평제12구역, 철거 폐기물 '마구잡이'…지자체는 '뒷짐'
  • 편집국
  • 등록 2022-06-27 12:41:39

기사수정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1가 243-1번지 일대 양평제12구역 철거 현장에서 폐기물 불법 처리가 계속되고 있어 도시 환경에 위협이 되고 있다. 서울시 공공재개발 1차 후보지로 기대감이 높은 지역이자, 양평동 최초로 GS건설 브랜드 아파트가 들어걸 것으로 알려진 곳이다.


양평제12구역도시환경정비사업조합에서 발주하고 ㈜삼오진건설에서 철거를 진행하는 현장에서 지하 구조물 철거 폐콘크리트 현장 선별규정을 위반하고 있는 모습이 최근 수 차례 확인됐다. 건설 폐기물 반출량을 줄이기 위해 철거현장에서 큰 콘크리트 폐기물만 건설 폐기물로 반출하고 자갈이나 콘크리트가 섞인 페토석은 사토 처리하는 방식이다. 현장에서 굴삭기로 몇 번 흔들어 걸러내는 것만으로 분류를 마치고 있다.


건설폐기물은 현행 법에 따라 폐콘크리트·폐아스팔트콘크리트·폐목재·폐합성수지·폐금속류 등의 종류별로 재활용가능성, 소각가능성 또는 매립필요성 여부 등에 따라 구분하여 배출하여야 한다(건설폐기물의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13조 1항).


건설폐기물 처리 기준에 맞지 않게 배출하는 현장에 대한 관리 책임은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있다(동법 제13조 3항). 양평제12구역의 경우 서울시와 영등포구가 필요한 조치를 명해야 하지만 불법적인 폐기물 처리에 눈을 돌리고 있는 실정이다. 


앞서 해당 현장은 철거 중 허술한 가림막 설치로 인한 먼지 발생 등의 문제로 본지에서 취재 지적한 바 있다. 폐기물 처리가 규정대로 이뤄지지 않고, 보양작업을 위한 가림막도 일부 구간에만 허술하게 설치되어 석면과 같은 유해물질이 퍼질 수 있는 환경이었다.



대기환경보전법 제43조 제1항에 따르면, 비산먼지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시설의 설치 또는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아니하거나 그 시설이나 조치가 적합하지 아니한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사업자에게 개선을 명할 수 있고(동조 2항), 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에게는 공사중지를 명할 수 있다(동조 3항). 


계속되는 불법 공사에도 행정 조치가 없어 주민들의 불만이 쌓이고 있다. 법이 정한 대로 서울시와 영등포구의 관리 감독이 시급하다.


현장탐사팀  jk22news@naver.com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가장 믿을 만한 곳은 새마을금고입니다” [주거경제신문=정태기 ]은행이 창구를 줄이고 모바일과 온라인 뱅킹에 힘을 주면서 은행 지점에서 업무를 보려면 한두 시간 기다리는 것은 예삿일이 됐다. 특히 창구에서 상담이 필요한 어르신들은 어려운 설명에 은행 이용이 더욱 힘들다.안양협심 새마을금고 이삼영 이사장은 “우리 금고에서는 창구 대기시간이 10분을 넘기지 않는다&...
  2. 자산 규모 10배 성장 새마을금고…“조합원들 덕분” [주거경제신문=정태기 ]겉으로 보기에 이태원은 서울의 ‘국제 문화’를 대표하는 지역이다. 그러나 일반 대중은 잘 모르는 ‘대표 상품’이 또 있다. 바로 이태원1동 새마을금고다. 이태원1동 새마을금고는 3년 연속 당기 수익 20억 원을 넘기며 전국 새마을금고 중에도 손꼽히는 금고다. 이태원1동 새마을금고를 맡고 있는 이부.
  3. '전세사기 우려' 非아파트 세입자 10명 중 7명 '월세' 전국적으로 발생한 전세사기 여파로 빌라(연립·다세대 주택) 전세가 외면받고 있다. 빌라에 대한 기피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빌라 임대차 시장에서 월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월 주택통계’에 따르면 올해 1∼2월(누계) 전국 비아파트 임대차 거래 중 월세 ...
  4. 둔촌주공 조합 "11월 입주 일정 차질 없도록 하겠다" [주거경제신문=정태기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아파트(올림픽파크 포레온) 입주 지연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재건축 조합 측이 "입주 일정에 차질 없도록 하겠다"며 수습에 나섰다.둔촌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은 지난 4일 조합원들에게 휴대전화 문자 등을 통해 "반드시 11월 입주에 차질 없도록 할 것"이라고 안내했다. ..
  5. '비발디'에서 '에피트'로…HL D&I 한라, 새 아파트 브랜드 공개 HL 디앤아이(D&I) 한라가 새로운 주거 브랜드 '에피트'(EFETE)를 8일 선보였다.'에피트'는 '누구나 선호하는 완벽한 아파트'라는 의미의 영어 표현인 'Everyone's Favorite, Complete'를 조합해 만들었다.에피트 브랜드 철학은 'Brilliant Prestige', '빛나는 삶의 완성'이다. HL D&I 한라는 편안함, 안전함, 튼튼함 위에 스마..
  6. 22대 총선, 사상 최대 격차 '여소야대'…"부동산 관련 변화 없을 것" 22대 국회의원 선거는 범야권의 압승으로 '윤석열 정권 심판' 민심을 보여주는 결과로 끝났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집계 결과, 더불어민주당은 전국 지역구 254곳 중 161곳에서 승리했다. 국민의힘은 지역구 90곳에서 당선자를 냈다. 개혁신당(경기 화성을), 새로운미래(세종갑), 진보당(울산 북구)도 지역구 각각 1곳에서 승리했다. 정당투...
  7. 광주시,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 공급 추진 광주시가 공동육아시설과 커뮤니티 공간 등을 갖춘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 공급 사업을 추진한다.광주시와 광주도시공사는 지난 8일 도시공사 휴마루에서 ‘공공기관 현장대화’를 진행했다. 이번 공공기관 현장대화는 ‘시-공공기관 동행 전략’ 중 하나로, 전문성을 갖춘 시정 파트너인 공공기관과 광주시가 상...
재택치료 중 우리 아이 아프면? 상담·…
서울 안심소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