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시,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 공급 추진
  • 편집국
  • 등록 2024-04-09 09:33:05

기사수정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시가 공동육아시설과 커뮤니티 공간 등을 갖춘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 공급 사업을 추진한다.


광주시와 광주도시공사는 지난 8일 도시공사 휴마루에서 ‘공공기관 현장대화’를 진행했다. 이번 공공기관 현장대화는 ‘시-공공기관 동행 전략’ 중 하나로, 전문성을 갖춘 시정 파트너인 공공기관과 광주시가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시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시민 행복과 공공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대화에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정민곤 광주도시공사 사장과 직원 70여명이 참석했다.


현장대화에서 강 시장과 도시공사 직원들은 협업사업인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 모델 개발·공급사업에 대한 논의와 함께 ▲체류형 관광단지 마스터플랜 수립 ▲미래차 국가산단 사업화 방안 수립 등 다양한 사업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광주도시공사는 광주시와 협업사업으로 시민 수요에 맞춘 다양한 형태의 공공주택 중 하나인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을 선보인다.


‘완공 후 입주자를 선정하는’ 기존 임대주택과 달리 사회주택은 입주자들이 협동조합을 구성해 계획·시공 단계부터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다. 육아중심 사회주택은 10~12세대의 개별 주거공간과 육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공동육아시설, 커뮤니티 공간 등 공동시설을 갖춘다. 오는 2027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한다.


광주도시공사는 또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3지구 개발사업을 비롯해 미래차국가산업단지, 에너지밸리 일반산업단지, 어등산관광단지, 의료특화산업단지 조성사업 등 굵직굵직한 도시개발사업을 맡아 지역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기반을 다진다.


어등산에 신세계 복합쇼핑몰(그랜드 스타필드 광주)을 포함한 휴양레저의 체류형 관광단지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꿀잼도시 광주’ 조성에도 앞장선다.


아울러 주거복지사업으로 에너지밸리 ‘누구나 집’ 건립사업 등 공공주택을 지속 공급하며, 광주종합주거복지센터를 거점으로 자립준비청년·탈시설장애인 등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주거지원도 다양화할 계획이다.


강 시장은 “도시공사는 시민들이 ‘집 걱정’을 더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해야 한다”며 “올해는 시와 도시공사가 육아 중심의 특화형 사회주택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삶의 형태를 반영한 실수요자의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주택 공급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jk22news@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가장 믿을 만한 곳은 새마을금고입니다” [주거경제신문=정태기 ]은행이 창구를 줄이고 모바일과 온라인 뱅킹에 힘을 주면서 은행 지점에서 업무를 보려면 한두 시간 기다리는 것은 예삿일이 됐다. 특히 창구에서 상담이 필요한 어르신들은 어려운 설명에 은행 이용이 더욱 힘들다.안양협심 새마을금고 이삼영 이사장은 “우리 금고에서는 창구 대기시간이 10분을 넘기지 않는다&...
  2. 자산 규모 10배 성장 새마을금고…“조합원들 덕분” [주거경제신문=정태기 ]겉으로 보기에 이태원은 서울의 ‘국제 문화’를 대표하는 지역이다. 그러나 일반 대중은 잘 모르는 ‘대표 상품’이 또 있다. 바로 이태원1동 새마을금고다. 이태원1동 새마을금고는 3년 연속 당기 수익 20억 원을 넘기며 전국 새마을금고 중에도 손꼽히는 금고다. 이태원1동 새마을금고를 맡고 있는 이부.
  3. '전세사기 우려' 非아파트 세입자 10명 중 7명 '월세' 전국적으로 발생한 전세사기 여파로 빌라(연립·다세대 주택) 전세가 외면받고 있다. 빌라에 대한 기피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빌라 임대차 시장에서 월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월 주택통계’에 따르면 올해 1∼2월(누계) 전국 비아파트 임대차 거래 중 월세 ...
  4. 둔촌주공 조합 "11월 입주 일정 차질 없도록 하겠다" [주거경제신문=정태기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아파트(올림픽파크 포레온) 입주 지연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재건축 조합 측이 "입주 일정에 차질 없도록 하겠다"며 수습에 나섰다.둔촌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은 지난 4일 조합원들에게 휴대전화 문자 등을 통해 "반드시 11월 입주에 차질 없도록 할 것"이라고 안내했다. ..
  5. '비발디'에서 '에피트'로…HL D&I 한라, 새 아파트 브랜드 공개 HL 디앤아이(D&I) 한라가 새로운 주거 브랜드 '에피트'(EFETE)를 8일 선보였다.'에피트'는 '누구나 선호하는 완벽한 아파트'라는 의미의 영어 표현인 'Everyone's Favorite, Complete'를 조합해 만들었다.에피트 브랜드 철학은 'Brilliant Prestige', '빛나는 삶의 완성'이다. HL D&I 한라는 편안함, 안전함, 튼튼함 위에 스마..
  6. 22대 총선, 사상 최대 격차 '여소야대'…"부동산 관련 변화 없을 것" 22대 국회의원 선거는 범야권의 압승으로 '윤석열 정권 심판' 민심을 보여주는 결과로 끝났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집계 결과, 더불어민주당은 전국 지역구 254곳 중 161곳에서 승리했다. 국민의힘은 지역구 90곳에서 당선자를 냈다. 개혁신당(경기 화성을), 새로운미래(세종갑), 진보당(울산 북구)도 지역구 각각 1곳에서 승리했다. 정당투...
  7. 광주시,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 공급 추진 광주시가 공동육아시설과 커뮤니티 공간 등을 갖춘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 공급 사업을 추진한다.광주시와 광주도시공사는 지난 8일 도시공사 휴마루에서 ‘공공기관 현장대화’를 진행했다. 이번 공공기관 현장대화는 ‘시-공공기관 동행 전략’ 중 하나로, 전문성을 갖춘 시정 파트너인 공공기관과 광주시가 상...
재택치료 중 우리 아이 아프면? 상담·…
서울 안심소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