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다세대주택 인허가 대폭 축소…서민 주거대란 우려
  • 편집국
  • 등록 2024-02-22 18:17:09

기사수정
  • 비아파트 기피 현상, 전세사기 여파·공사비 인상 등 원인


지난해 주택 인허가 실적이 전체적으로 대폭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허가를 받은 주택 10가구 중 9가구가 아파트로 비아파트 공급 급감에 따른 서민 주거대란이 본격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22일 국토교통부의 주택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주택 인허가 누적 물량은 38만8891가구로, 전년 (52만1781가구) 대비 약 25% 감소했다. 이중 지난해 인허가를 받은 주택 물량중 아파트가 34만2291가구로 88.0%를 차지했다. 인허가를 받은 주택 10가구 중 9가구가 아파트였던 셈이다.


이에 비해 빌라로 통칭되는 다세대·다가구·연립과 단독주택은 대폭 감소했다. 서민들의 주거 사다리인 단독주택(다가구 포함)과 다세대주택의 인허가는 각각 3만1815가구(8.2%), 8887가구(2.3%)로 크게 줄었다.


지난해에 아파트 집중화가 특히 두드러진 원인으로 전세사기 여파에 따른 비아파트 기피 현상이 꼽힌다. 최근 전세사기가 사회 문제로 부각되면서 시장 불신이 커진 빌라나 도시형생활주택 공급을 꺼리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고금리와 공사비 인상까지 겹쳐 비아파트 시장은 사실상 붕괴 위기에 놓였다. 


시장에선 빌라 전월세로 살며 돈을 모아 아파트로 내 집 마련을 하는 주거 사다리의 첫 단계가 무너지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단독주택·다세대·연립 등 비아파트의 공급 축소는 서민층의 주거 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문가들 지적도 나온다. 아파트 쏠림 현상이 심화되면 아파트 전셋값뿐 아니라 매매가격까지 밀어 올릴 수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지난해 5월 넷째 주부터 9개월째 상승중이다. 결국 이에 따른 피해는 청년·서민층 몫이다. 


이에 정부도 지난달 10일부터 비아파트 구매시 주택 수에서 제외하는 등의 혜택을 내놨지만 시장의 변화는 없는 상황이다. 


jk22news@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가장 믿을 만한 곳은 새마을금고입니다” [주거경제신문=정태기 ]은행이 창구를 줄이고 모바일과 온라인 뱅킹에 힘을 주면서 은행 지점에서 업무를 보려면 한두 시간 기다리는 것은 예삿일이 됐다. 특히 창구에서 상담이 필요한 어르신들은 어려운 설명에 은행 이용이 더욱 힘들다.안양협심 새마을금고 이삼영 이사장은 “우리 금고에서는 창구 대기시간이 10분을 넘기지 않는다&...
  2. 자산 규모 10배 성장 새마을금고…“조합원들 덕분” [주거경제신문=정태기 ]겉으로 보기에 이태원은 서울의 ‘국제 문화’를 대표하는 지역이다. 그러나 일반 대중은 잘 모르는 ‘대표 상품’이 또 있다. 바로 이태원1동 새마을금고다. 이태원1동 새마을금고는 3년 연속 당기 수익 20억 원을 넘기며 전국 새마을금고 중에도 손꼽히는 금고다. 이태원1동 새마을금고를 맡고 있는 이부.
  3. '전세사기 우려' 非아파트 세입자 10명 중 7명 '월세' 전국적으로 발생한 전세사기 여파로 빌라(연립·다세대 주택) 전세가 외면받고 있다. 빌라에 대한 기피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빌라 임대차 시장에서 월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월 주택통계’에 따르면 올해 1∼2월(누계) 전국 비아파트 임대차 거래 중 월세 ...
  4. 둔촌주공 조합 "11월 입주 일정 차질 없도록 하겠다" [주거경제신문=정태기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아파트(올림픽파크 포레온) 입주 지연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재건축 조합 측이 "입주 일정에 차질 없도록 하겠다"며 수습에 나섰다.둔촌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은 지난 4일 조합원들에게 휴대전화 문자 등을 통해 "반드시 11월 입주에 차질 없도록 할 것"이라고 안내했다. ..
  5. '비발디'에서 '에피트'로…HL D&I 한라, 새 아파트 브랜드 공개 HL 디앤아이(D&I) 한라가 새로운 주거 브랜드 '에피트'(EFETE)를 8일 선보였다.'에피트'는 '누구나 선호하는 완벽한 아파트'라는 의미의 영어 표현인 'Everyone's Favorite, Complete'를 조합해 만들었다.에피트 브랜드 철학은 'Brilliant Prestige', '빛나는 삶의 완성'이다. HL D&I 한라는 편안함, 안전함, 튼튼함 위에 스마..
  6. 22대 총선, 사상 최대 격차 '여소야대'…"부동산 관련 변화 없을 것" 22대 국회의원 선거는 범야권의 압승으로 '윤석열 정권 심판' 민심을 보여주는 결과로 끝났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집계 결과, 더불어민주당은 전국 지역구 254곳 중 161곳에서 승리했다. 국민의힘은 지역구 90곳에서 당선자를 냈다. 개혁신당(경기 화성을), 새로운미래(세종갑), 진보당(울산 북구)도 지역구 각각 1곳에서 승리했다. 정당투...
  7. 광주시,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 공급 추진 광주시가 공동육아시설과 커뮤니티 공간 등을 갖춘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 공급 사업을 추진한다.광주시와 광주도시공사는 지난 8일 도시공사 휴마루에서 ‘공공기관 현장대화’를 진행했다. 이번 공공기관 현장대화는 ‘시-공공기관 동행 전략’ 중 하나로, 전문성을 갖춘 시정 파트너인 공공기관과 광주시가 상...
재택치료 중 우리 아이 아프면? 상담·…
서울 안심소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