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0년 경험으로 구현하는 고객 맞춤형 스타일”
  • 정태기
  • 등록 2023-06-22 16:41:55

기사수정
  • - 에덴미용아트 헤나킹 미용기능장 이숙희 원장 인터뷰


[주거경제신문=정태기 ]

“모두가 개성을 말하지만, 사실은 유행에 따라서 다 똑같은 헤어를 하고 있어요. 각자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40여 년 헤어디자인 외길을 걸어 온 미용기능장 이숙희 디자이너는 우리나라의 헤어스타일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그의 말처럼 한국헤어디자인협회 광주지회장인 이숙희 에덴미용아트 헤나킹 원장은 고객에게 맞는 스타일링을 중시한다. 고객의 건강을 위해 천연염색을 연구해 특허까지 취득한 천연염색 분야의 전문가이기도 하다.

이숙희 원장은 대한미용사회중앙회 기술강사, 동강대·전남과학대 외래교수 등으로 활동하며 후배들에게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전수하는 데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 직접 운영하는 헤어샵은 백년가게로 선정될 만큼 전통을 쌓아가고 있다.

미용 기술에 대한 확고한 철학과 자부심을 가진 이숙희 원장으로부터 현재의 활동들과 그만의 가치관을 직접 들었다.


- 한국헤어디자인협회 광주지회장을 맡고 계신데, 역점을 두고 추진하신 사업은

“전에는 장애인 봉사를 해왔는데 코로나19 시국에 잠시 쉬었고, 앞으로 외국인 노동자 대상으로 봉사를 할 계획입니다. 한두 달에 한 번씩 외국인 노동자들 미용 봉사를 해주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었어요. 그 외에도 농어촌 봉사를 계속 해오고 있고요.”


- 광주지회가 갖는 특별한 운영 방침이 있다면

“광주지회가 회원수가 많아서 이번에 전남과 광주를 분리할 계획이 있습니다. 그래도 숫자로는 전국 평균에 비해 많은 편이거든요. 사업을 추진하기엔 충분합니다.”


- 대학과 미용뷰티 분야 산학협력도 하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주로 어떤 도움을 주시는지요.

“호남대, 동강대 등과 하는데, 학생들이 뷰티과를 나와도 바로 현장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그래서 전공 분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거예요. 아무래도 바로 창업을 하기는 힘든 분야이기 때문에 취업을 해서 일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숙희 한국헤어디자인협회 광주지회장이 회원들을 대상으로 천연 염색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 헤어 스타일은 외모를 완성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시대를 아우르는 고유한 스타일이나 추구하시는 방향이 있으신가요.

“저는 커트를 주로 하는데, 개개인의 개성에 맞춰 스타일링을 하려고 해요. 얼굴에 맞는 맞춤형 커트. 그리고 제가 커트부터 펌, 염색을 모두 섭렵하고 천연염색 고객만도 500분이 넘어요. 천연염색 특허도 받았어요. 제 기술을 이용해서, 기존 스타일보다는 고객 개인에게 맞는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죠.”


- 젊은 세대들을 보면 아주 독특한 헤어 스타일도 많이 시도되고 있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저는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생각을 다르게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연예인의 스타일이나 유행을 너무 따라가는 경향이 있어요. 저희 샵에는 일본인들을 비롯해서 외국인들이 많이 오는 편인데, 한 외국인 고객이 ‘한국 사람들은 왜 똑같은 스타일만 하느냐’고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실제로 개성보다는 똑같은 유행 스타일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어요. 오히려 자기만의 개성을 찾아서 남들과 다른 스타일을 한다면 그 사람이 더 돋보이거든요. 그래서 저희 샵에 젊은 고객이 오시면 저는 스타일을 많이 바꿔주려 하는 편이에요. 고객이 이해할 수 있게 설명을 하고,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죠.”


- 개인에게 맞춘 스타일을 강조하시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헤어가 진짜 자기 얼굴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죠. 사람마다 자기 얼굴이 있잖아요. 헤어 스타일링은 이미지 메이킹이에요.”


- 천연염색 특허도 가지고 계시다고 하셨는데, 요즘 건강이 이슈이다 보니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천연염색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천연염색은 화학 제품과 달리 컬러가 다양하지 않아요. 두 가지 색인데, 그걸 다양하게 배합해서 색을 만드는 거죠. 그만큼 기술이 중요합니다.천연염색도 화학 제품처럼 풀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테스트를 한 후에 고객에게 시술을 하는데, 화학 제품처럼 바로 색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나와요. 한 3일 정도 지나야 완전한 색이 나올 만큼 느려요. 하지만 몸에는 좋죠.저는 천연 식물을 저만의 맞춤형으로 고객에 맞춰서 써요. 예를 들어 밝은색을 원한다면 밝은색 풀인 히비스커스라는 식물을 이용해서 만들어요. 그런 식으로 고객마다 쓰는 물이나 풀이 다 달라요. 거의 천연색에 대해서는 경지에 올랐다고들 해주더라고요.”


- 사용하시는 천연염색은 공인기관의 인증을 받으신 건가요?

“저는 식약처에 등록된 거 아니면 안 써요. 그러니까 소비자들도 인정을 하죠. 방송에서 천연염색에 대해 트러블이 많다고 얘기할 때도 있던데, 저희 숍에 천연염색 고객이 500명이 넘는데도 지금까지 단 한 분도 문제가 된 적이 없습니다.”


- 사회가 굉장히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미용 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대체하기 어려운 전문 기술이기 때문에 안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해요. 전문가의 시대잖아요.훌륭한 대학을 나와도 먹고사는 건 힘들 수 있어요. 하지만 전문직은 자기만의 노하우나 기술이 있으면 평생 안정되게 살 수 있죠. 앞으로 이러한 전문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질 거라고 생각해요.”


- 끝으로, 앞으로의 꿈이 있다면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제가 이제껏 쌓아온 지식을 후배들에게 잘 전수해서, 고객들에게 만족을 드릴 수 있는 교육을 계속 하고 싶어요. 지금까지도 세미나를 10년 동안 무료로 약 100회 했어요.현장에서 보면, 너무 모르고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세한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까 몸에도 안 좋고, 고객들도 만족하지 못 하고 그렇죠. 그런 부분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후배들에게 지식을 나눠주고 싶어요.”


정태기 기자 jtk3355@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재택치료 중 우리 아이 아프면? 상담·…
서울 안심소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